첫날 3,4학년 학생들은 각자 팀을 구성하여 A4종이로 벽돌을 들어 올리는 활동과, 가장 높은 빨대구조물 만들기를 실시하였고, 둘째 날 5,6학년 학생들은 골프공 많이 올리는 종이구조물 만들기와, 구슬이 가장 느리게 굴러가는 장치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또,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기초지식을 테스트해보는 발명OX퀴즈를 실시하였다.
이날 활동에 참가한 6학년 학생은 행사 후 “구슬이 멈추어서 아쉽지만 너무 재미있었다. 발명한마당을 또 했으면 좋겠다.” 라고 하며 체험행사를 마친 소감을 밝혔다.
거창초등학교는 발명교육연구학교(시범)에 선정되어 작년부터 2년간 'MIH발명교육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창의력 신장'을 주제로 다양한 발명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