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실시한 체험 프로그램은 경상권 지역의 교육기부 활성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동대학교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였으며, 창원지방법원 거창지원의 협조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창원지방법원 거창지원에 도착한 4~6학년 학생들은 법원 직원의 안내에 따라 법원을 둘러보며 법원에 속해 있는 여러 부서들이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았고, 법원에 대한 영상물 시청을 통해 법원이 존재하는 이유와 법의 필요성, 법원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실제로 이루어지는 재판을 직접 참관함으로써, 재판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절차에 대해 실제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재판에 참여한 판사님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평소 재판에 대해 궁금하였던 지식들을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본교 6학년 박○○ 학생은 “법원이 하는 일을 사회 시간을 통해서 공부하였는데, 실제로 보게 되어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법과 관련된 직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였으며, 체험학습을 기획한 교육기부센터 김두루 연구원은 “농어촌 학생이라 조용할 것 같았지만 진지한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고 이야기 하였다.
이번 거창지원 방문을 통해서 신원초 학생들이 법과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대한민국을 이끌 미래의 법조인이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