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지원 공모
작성일: 2005-04-18
거창군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의 기관·사회단체, 동아리, 학교 지원 공모
거창군(군수 강석진)에서는 지역사회 평생학습 대중화를 위해 공공기관 및 사회단체·학교·학습동아리의 새롭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군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활성화 하고, 학습을 통해 사랑이 넘치는 가정과 하나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전 군민이 건강한 삶을 누리는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평생학습 도시를 만들기 위해 우수프로그램에 대하여 공모를 실시한다.
사업기간은 오는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이며, 지원대상은 거창군 관내 평생학습 공공기관, 민법 제32조의 규정에 따라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설립한 비영리법인과 비영리단체지원법제4조에 따라 등록된 비영리단체와, 군 관내에 소재지를 두고 최소 10인 이상으로 구성, 월 1회이상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 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지원 평생학습 프로그램사업은 아동·청소년·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규교육과정내의 활동이나 체험 프로그램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우수프로그램의 지원분야는 영역별 평생교육 6개,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진흥 4개, 지역특화 및 정체성 강화사업 2개의 프로그램으로 총 12개 분야, 학교는 8개 분야에 에 대하여 지원을 할 계획이다.
신청된 프로그램중 기관·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과 일회성 행사, 동일한 사업내용으로 다른 행정기관으로부터 중복지원 사업, 여행성 사업등에 대하여는 심사에서 제외시킬 예정이다.
또한 지난 3월에 실시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의 조사결과 40개 기관. 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화·취미교육과 시민교육등 총 9개분야, 245개 프로그램중 문화·취미교육이 33.9%, 건강교육 18.7%, 소양교육이 13.5%를 차지하는 반면, IT교육과 문해·복지교육은 각각 4.5%를 차지하여, 프로그램간의 불균형이 있어, 지금까지의 교육에서 소외되어온 분야를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각급 기관·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화·취미교육 등의 사업은 가급적 지양하고 중복 프로그램의 신청시에는 심사에서 제외시킬 예정이다.
또한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학습공간이 거창읍에 집중되어 상대적으로 소외 되어온 면지역의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면단위 주민들이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그램과 동아리의 심사기준은 학습도시의 비젼을 기초로 각 기관·학교·동아리만의 독창성과 창의성, 지역사회 파급 효과, 신청 사업비의 타당성, 수혜범위에 따른 수행능력 등을 중점 심사기준의 주로 삼고 심사방법은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별도 마련된 심사기준으로 심사위원의 체점점수를 합산하여 최고 득점한 프로그램과 학교, 동아리를 선정하여 심사기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며, 전 군민이 건강한 삶을 누리는 배움의 터전이 마련되도록 하여 전국 최고의 평생교육도시로서의 기반을 착실히 다질 수 있는 심사기준을 항목별로 마련할 예정이다.
우수프로그램의 공모는 지역신문이나 홈페이지 개별공문을 병행할 예정이며, 신청 접수는 오는 4월 20일부터 우편이나 직접방문하여 자치지원과 평생교육담당에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