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사회복지사 업무지침서」자체 제작(종합)

작성일: 2005-04-25

기사 이미지
거창군(군수 강석진)에서는 모든 복지서비스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명예사회복지사 업무지침서」를 자체 제작하여 18일 명예사회복지사들에게 배부함으로써, 사회복지업무를 보다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최근 경기불황 등으로 생활고를 겪는 주민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고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각종 정부의 복지제도를 잘 몰라 혜택을 보지 못하는 군민들이 많다.
이에 지난 달 4일 거창군이 군민의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483명의 이장과 반장을 명예사회복지사로 위촉, 활동하도록 해 군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명예사회복지사들에게 거창군에서 시행하는 모든 복지서비스 시책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업무지침서 500부를 발간 배포, 군민들의 알 권리 제공과 함께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고,또한 업무지침서에는 저소득 주민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여성·아동복지 등 5개 분야 22종의 복지서비스 제도에 대한 처리절차가 알기쉽게 설명되어 있어, 명예사회복지사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거창군은 실제로 생활이 어려워도 제도를 몰라 혜택을 보지 못하는 군민들을 적극 발굴할 수 있도록 관내 읍·면 담당자와 명예사회복지사간의 협조체제를 강화하는 한편 향후 취약계층 발굴 보호업무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