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사과 병해충종합관리(IPM) 농업인 훈련 실시

작성일: 2004-06-21

“사과원에서도 친환경농업 실천을 통한 안전한 농산물 생산 농업인 훈련 가져”
거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6월 15일 농약 잔류 없는 안전한 사과를 생산하고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기 위한 사과 병해충종합관리 농업인 훈련을 사과 병해충종합관리 희망농가 58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창읍 가지리 미림농원(농장주:이종호) 현지과원에서 실시하였다.
이날 훈련에서는 사과시험장 이동혁 박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사과원 저농약살포체계, 주요해충 및 천적의 생리와 성페로몬을 이용한 나방류 발생예찰 요령, 해충종합관리에 대한 현장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동혁 박사에 의하면 앞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안전한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병해충종합관리를 사과재배 농가에서 손수 실천하여 병해충방제 횟수의 절감과 안전한 농약사용을 지켜야 할 것이라 하며,사과원의 병해충종합관리를 위하여 성페로몬트랩 및 성페로몬 교미교란 방출기 사용, 천적 긴털이리응애 방사, 초생재배 등을 실천할 것을 교육하였다.
또 이날 훈련에서는 미림농원 이종호 농장주로부터 도장지를 유인하여 고품질 사과생산기술 및 친환경 사과생산 과원관리 실천사항 사례발표가 있었다.
농업기술센터 성낙삼 지도사로부터 현장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생태계 및 해충발생 생육상황 조사를 통한 의사결정에 대한 실습 훈련 이 있었다.
앞으로 사과 병해충종합관리 사업이 성공적으로 확산될 경우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은 물론 거창사과 발전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