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헌씨, '남북한 협력사업 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 박사학위 취득

작성일: 2009-08-31

기사 이미지
통일부 통일교육위원으로 활동해오고 있는 이태헌(46.레드페이스거창점 대표)씨가 남북한 협력사업 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지난 8월 25일 열린 경상대학교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씨는 게임이론(Game Theory)과 델파이기법(Delphi Method),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인 AHP분석기법을 적용해 남북한 협력사업의 우선순위 방안을 모색한 ‘AHP분석을 통한 남북한 협력사업 방안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이번에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논문은 남북한 간의 미래 지향적 협력 가능성 등을 고려해, 기존의 남북 협력 시도 사례들과 미래 협력가능성이 있는 사업들에 대해 ‘게임이론’을 통한 정성적 분석과, 계층화 분석 기법인 AHP를 활용하여 협력가능성의 우선순위 및 순위결정요인을 처음으로 계량화시켜 구체적 남북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 내용으로 학술적으로는 물론, 정부 당국의 정책적 참고 자료로도 매우 의의가 있는 논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이씨는 거창중앙고(옛 상고)와 동국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뒤 국제신문에 입사해 편집국 기자로 17년간 근무하며, 그 후 도립 거창대학에서 e-경영전략과 e-인사관리 등을 강의해왔으며 최근에는 통일부 통일교육위원과 평화통일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