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친환경 지방자치단체 우수성 인정
작성일: 2009-12-15
ISO 14001(국제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 획득
거창군은 지난 10일 군수실에서 양동인 거창군수와 이현영 군의회 의장 그리고 전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발행한 ISO 14001 인증서에 대한 수여식을 가졌다.
이로써 거창군은 친환경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춘 공공기관임을 국제적으로 공인받게 됨에 따라 앞으로 대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은 물론 거창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같은 결실은 군정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대해서도 큰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국가발전의 전략으로 제시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는데에도 초석을 다져 한걸음 앞서 매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ISO 14001은 공공기관 또는 기업이 친환경적인 기본방침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적인 장치에 대하여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다양한 절차와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요구조건에 부합할 경우 인증을 해주는 제도이다.
군 관계자에 의하면 “처음 도전할 때는 새로운 시책에 대한 부담과 함께 각 부서의 협조를 통해 도출된 성과물을 가지고 심사를 받아야 하는 복잡한 절차과정에 대하여 많은 중압감이 작용하였다”고 밝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먼저 각 부서별로 담당자를 지정하고 수차례 교육과 간담회를 거쳐 훈령 제정, 기본방침 수립, 환경측면 조사를 통한 환경목표를 수립하고 각종 표준문서와 업무지침서를 도출하였으며 이 과정에 간부공무원과 전 직원의 적극적인 협조에 의해 무사히 결실을 맺고 성공할 수 있었기에 이 기쁨과 영광은 거창군청 전 직원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라고 소감을 피력하였다.
군에서는 이번 인증서 취득을 계기로 모든 사업시행 초기부터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 지속가능한 녹색성장도시를 조성하는 한편 행정업무절차를 표준화하여 행정적인 능률을 향상하면서 아울러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군정이 한단계 더 도약하여 타 지자체와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발판으로 삼고 나아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군은 앞으로 친환경적인 군정 운영과 함께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도 계속하여 펼쳐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