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가는대로> 乾 盃
작성일: 2011-12-15
한해를 보내면서 송년(送年)술자리가 잦다. 주석에서는 친지모두가 의례히 건배(乾杯 乾杯)제의를 하기 마련인데, 건배란 원래는 神에게 제례의식으로 올리는 신주(神酒)로서 건배를 하고, 사자에 대한 종교적 의례였으나, 훗날서로를 축복하는 뜻으로 변하였다.
술잔을 단숨에 비우는 것은 옛날에는 뿔잔을 사용하였기 때문이며, 술잔의 술은 상대방의 진심이 담겼다는 뜻으로 단숨에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한다. 술잔을 부딪쳐 소리 내는 것은 서로의 마음이 통한다는 뜻이고, 주객이 동시에 술을 따라 건배하는 것은 독주(毒酒)가 아닌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는 설도 있다.
필자도 술자리에서 건배제의를 받곤 당황 한 적이 있다. 흔히들 “위하여” 를 외치곤 하는데, 이는 모두 건강을 위하여(위하여, 위, 하, 여)로 萬事亨通이란 말로 통할 것 같다.
우리나라가 휴전상태로 분단국인 때문인지’ 70~80연대에는 건배구호로 세평조통: 세계의 평화와 조국의 통일을 위하여, 란 구호가 꽤 오래도록 세간에서 유행한 건배사였었건만, 이제는 별에 별 건배구호가 다 생겨 요즘 사회의 건배문구를 인터넷에서 퍼왔다.
9988/234: ‘99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이틀만 아프고 사흘 후엔 나흘째 죽는다’는 뜻으로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라는 의미다. ▷신대방 : 신년에 대박 맞고 ▷운수대통. 통, 통 통 : 의사소통, 만사형통, 운수대통 ▷워, 워, 워 : 반가워, 고마워, 즐거워 ▷남행열차 : ‘남다른 행동과 열정으로 차세대 리더가 되라’. ▷오바마 : 오직바라고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기를 또는 오늘은 바래다줄게 마시자 ▷아바타 : 아름다운 사람들이 모인 이 자리 바라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도록, 타고난 기를 총동원하자 ▷해당화 : 해가 갈수록 당당하고 화려하게 ▷고사리 :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이해합니다. ▷우아미 : 우아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위하여 ▷마무리 : 마음먹은 대로 무슨 일이든 이루자 ▷소나무 : 소중한 나눔의 무한 행복을 위하여 ▷당나귀 : ‘당신과 나의 귀한 만남을 위하여’ ▷나이야가라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광고카피처럼 도전하자는 의미 ▷메아 쿨파(Mea Culpa) : ‘내 탓이오’ ▷나가자 : ‘나라를 위하여, 가정을 위하여, 자신을 위하여 란 뜻. ▷초가집 : 초지일관/ 가자/ 집으로 (2차 없음) ▷119 : 한 가지 술을 아홉 잔 까지만 마시자 ▷참이슬 : 참사랑은 넓게, 이상은 높게, 술잔은 평등하게 ▷재건축 : 재미나고, 건강하게, 축복받으며 삽시다 ▷장동건 : 장수하고 동안으로 건강하시길 ▷뚝배기 : 뚝심 있게 배장 있게 기운차게 ▷주전자 : 주인답게 살고, 전문성을 갖추고, 자신을 가지고 살자 ▷“코이” “노니아” :가진 것을 서로에게 아낌없이 나눠주며 죽을 때 까지 함께하려는 관계 ▷원더걸스 : 원하는 만큼, 더도덜도 말고, 걸러서 스스로 마시자.
▷건배(乾杯) : 우리나라사람들의 건배구호로 ‘잔을 비우자’
▷간빠이(乾杯) : 일본 사람들의 건배구호로 ‘잔을 비우자’
▷간뻬이(乾杯) ; 중국 사람들의 건배구호로 ‘잔을 비우자’
▷치어(Cheers) 미국과 유럽(西歐) 건배구호인데 ‘즐기자’란 뜻이란다.
▷위하여 : 여당의 건배구호 ▷위하야 : 야당의 건배구호 ▷위해서 : 서울대 동문 건배 구호 ▷위하세 : 연세대 동문의 건배구호 ▷위하고 : 고려대 동문의 건배구로이다 ▷당신멋져 : 당당하게, 신나게, 멋지게, 조금 져주면서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