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동이족과 태극

작성일: 2013-07-24

광복회 경남 북부연합지회 임부륙 지회장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제6회 어린이 나라사랑 태극기 그리기대회 시상식에서 한 인사말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우리민족과 태극의 유래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어둠속에서 처음 빛이 밝아진다는 쪽이 동(東)이며, 해가 떠오르는 광명(光明)세계 방향도 동쪽입니다. 고로 동방(東方)이란 뜻도 생명이 탄생하는 곳을 뜻하며 시작을 뜻합니다. 동녘이란 움직임을 뜻하는 말인데 양기(陽氣)가 움직이면 때는 봄이 랍니다. 오행으로 보면 3. 8木, 간방(艮方)인데 그곳 임금님 태호(太昊)복희 “한 밝”이란 크게 밝다는 뜻으로 태극을 창제하신 분입니다.
東은 생명의 탄생, 시작을 담은 광명사상의 발상지로 동방 민족의 “정신 사상”원형이라고도 말 할 수 있습니다. 자연계의 태양도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지만 인류의 문화 문명도 동에서 서로 전파되었습니다.
“후한서”에 동방을 이(夷)라 하고(東方日夷), “예기”왕제편 엔 “이”란 “저”라 하였습니다(夷者柢也). 노자 도덕경59장에도 “깊고 단단한 뿌리”를 저(柢)라 하는데 근저, 근본, 근기 등 기초, 뿌리라는 뜻으로 해석을 하곤 “만물은 땅에서 뿌리를 박고 소생 한다” 는 후한서의 내용과 같이(萬物柢而出) “저”를 一에 뿌리를 두고 싹을 틔워 자라나면서 꽃피고 열매 맺는 과정을 거친다 하였습니다.
이렇게 후한서의 “만물저이출”과 동이의 “이”를 동일 한 개념으로 보는 고대 중국의 해석은 여태껏 우리가 알고 있는 동이의 “이”와 오랑캐의 “이”와는 사뭇 다릅니다. 모든 문명의 모태이자 문명의 뿌리가 동방에서 출발했었다는 숭고한 의미가 담겨져 있는 사실을 우리는 자각해야 합니다.
태극의 뜻은 우주만물이 생기기 이전 공허하고 혼돈된 코스모스(Cosmos)상태를 태극(太極)이라합니다. “클 太, 덩어리 極”이니 공간적으로는 큰 덩어리라는 뜻이고, 또 처음 태, 끝 극 이라고도 하니, 시간적공간적으로는 처음부터 끝가지라는 뜻입니다.
이 세상 만물이 태극에서 나왔기 때문에, 그 속에 태극운동이 들어 있습니다. 우주 전체가 그렇고, 은하계도 태극운동도 그러하며, 작게는 소립자의 운동부터 전자 ․ 양자 등의 운동이 그러하다하겠습니다.
이렇듯 태극을 근본으로 해서 우주만물이 나왔기 때문에 태극은 모든 일의 시작이고, 으뜸이자 중심이 되며, 인격을 부여할 때는 만물을 다스리는 상제(上帝하느님)로 보기도 합니다.
다른 나라에 없는 태극기를 우리나라만이 갖고 있는 것도, 간방에 위치하며, 간방이 태극방위이기 때문입니다.
요약하면「태극은 음양이 분화되기 전의 상태를 말하며, 태극운동에 의해서 음양이 갈라져 나뉘기 시작하며 만물이 생겨남으로 우주의 발생 근원이 된 것이라 하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뜻이 깊고, 가장아름답고, 자랑스러운 태극기를 가진 대한민국이 복 받은 한민족의 미래는 밝다고 보는 바입니다. 고로 세계 여러 나라만방에서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는 긍지를 가지고 매진하여주시길 바라면서 개식사에 가늠합니다. 감사합니다.

<임부륙 r200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