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거창대학, 사회적기업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개최
작성일: 2013-08-26
경남도립거창대학(총장 최해범)은 사회적기업 창업아이디어 및 아이템 등을 공모하는『2013년도 거창군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 발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거창대학과 거창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취약계층*이 일자리를 찾는 데 힘들어 하고 있는 점을 감안, 이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참가자격은 거창군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거창대학과 승강기대학 학생은 주소에 관계없이 참가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 분야 중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업계획서를 작성해서 8월 26일부터 10월 25일까지 경남도립거창대학 산학협력단(055-254-2752)으로 제출하면 되고,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포상금이 수여된다.
아울러 거창대학은 9월 3일『사회적기업 홍보 박람회』를 개최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 계획이며, 이번 박람회에 현재 거창군의 사회적기업 4개소, 예비사회적기업 11개소가 참여할 계획이다.
경남도립거창대학 최해범 총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하여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던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적기업 확산과 일자리창출에 좋은 대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취약계층 :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성매매피해자,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 사회적기업이란?(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