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으로 얻은 기쁨, 잘 키워 행복 두 배
작성일: 2014-08-28
거창군 출산장려사업 적극 지원
거창군은 행복한 출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임산부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출산장려 시책을 추진해 주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임산부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거창군 출산장려금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탄생의 기쁨이 두 배가 되는 출산장려금, 우리아이 건강 보장을 위한 셋째 이상 태아·출생아 건강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있다.
출산장려금 및 보험가입기준은 출생일 기준 6개월 전부터 부모 모두 거창군에 등재되어 있어야 하며, 둘째 이상 자녀는 50만원, 셋째 이상 출생아는 50만원과 건강보험 가입을 지원하고 있다
거창군은 인구증가를 위해 임신, 출산, 육아 원스톱 서비스를 강화하고 출산과 육아 용품 지원, 산모신생아도우미 지원, 난임 부부 지원, 산후조리비용, 임산부교실 등을 운영하며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출산 후에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다양해, 출산 후 급격히 소모된 철분을 보충 할 수 있도록 철분제 및 산모 영양제를 지급하고 모유수유를 하는데 필요한 유축기도 대여한다.
특히, 영유아지원사업으로 신생아청각선별검사, 난청조기진단, 출생아고환검사, 영·유아 베이비마사지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민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다양한 출산지원 정책을 마련해 아이 낳아 기르기에 이상적인 거창군을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거창군보건소 모자보건실(☎940-8363)로 문의하면 된다.